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미 (공주정명학교 교사) 임경원 (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1 - 1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정신의료기관 내 병원학교에서 처음 근무하게 된 어느 특수교사의 교육 경험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살펴보는 데 있다. 병원학교 특수교사이자 연구자인 개인이 자기성찰을 통해 병원학교에서의 교육 경험에 대한 의미를 밝히고자 질적 연구방법 중 하나인 자문화기술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자는 병원학교 근무를 시작한 2021년 2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총 11개월간의 기간 동안 병원학교 운영을 통해 느끼는 교사로서의 가치관과 정체성 등을 일화와 함께 기록한 자기성찰 자료를 비롯하여 동료 교사들과 병원 구성원(치료진, 병원학교 학생)의 인터뷰, 그 밖에 문화적 인공물 등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포괄적 분석절차를 사용하여 2개의 상위범주, 4개의 하위범주, 13개의 의미 단위로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연구자는 생소한 환경에서 수업과 병원학교 운영 전반을 홀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문화적 정체성을 확인하게 되었고, 질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 환경을 재구성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또한, 건강장애에 속하지 않는 정신질환 학생들을 지원하는 데 존재하는 다양한 어려움을 겪었으며, 정신의료기관 내 병원학교 운영을 내실화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