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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륜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일언어문학회 독일언어문학 독일언어문학 제96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3 - 48 (26page)
DOI
10.30947/zfdsl.2022..9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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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수업에 있어 교재는 수업계획과 목표를 명시적으로 제시해 주는 기능을 하며교사와 학습자를 이어주는 매개가 된다. 뿐만 아니라 교재는 교육과정과 현장의 중개자역할을 하는데, 현재 통용 중인 독일어 교과서의 단원별 학습목표가 언어행위적 관점의입체적 표현으로 기술되어 있는 것은 국내 독일어 교육과정이 학습자가 마주할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중시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육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독일어 교과서에는 단원별로 길 묻기, 안부 묻고 답하기 등 실제 삶과연관된 의사소통적 과제가 학습목표로 제시되어 있는데, 외국어 교재에서는 이러한 과제에 도달하기 위해 발음, 어휘, 문법, 표현 등 언어적 활동에 국한된 다양한 연습이 실시된다. 그런데 부교재를 통해 양적인 연습이 보완될 수 있는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교재와달리 단권의 주교재만 개발되는 교과서의 물리적 한계를 고려하면 과제에 도달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구성된 양질의 연습은 더욱 중요하다. 이것이 궁극적으로 학습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본고는 독일어 교과서의 연습 유형을 분석해 봄으로써 의사소통 과제에 도달하기 위한 도구적 활동으로서 연습의 질을 평가해 보고, 향후 교과서개발에 참고할 사항을 제언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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