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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지 (세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73 - 18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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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의류업계는 환경오염과 자원고갈에 대한 위기의식으로 환경보호를 위한 의류생산과 소비구조의 전환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의류소비증가로 버려지는 의류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오염이 심각하며, 이를 새롭게하는 패션디자이너의 잠재적 역량이 중요하다. 따라서 리디자인 패션 전문인재양성을 위한 패션디자인 교육이 체계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창의적인 리디자인 패션기초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은 창의적 리디자인 패션 기초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리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및 리디자인 패션디자인 산업현황의 사례 및 국내 외 패션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리디자인패션의 교육현황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서적과 선행연구 및 인터넷을 활용하였다. 리디자인 패션에 대한 이론적 실증적 고찰을 토대로, 창의적 리디자인 패션 기초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연구대상 및 범위로는 패션디자인학과 학부 1학년 40명이 2021년 1학기에 프로그램에 참가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는 지속가능 관점의 창의적 리디자인패션의 활성화를 위한 인재양성을 도모할 수 있는 기초교육 프로그램인 ‘화이트 셔츠 프로젝트’는 총 4개의 단계로 구성되는데, 개념정립단계, 문제인식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단계, 문제해결과정의 단계 그리고 마지막으로 평가의 단계로 구성되었다. 리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르네상스복식을 창작의 주제로 제시하였고, 꼴라주기법으로 창작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셔츠를 다양한 기법으로 리디자인하였다.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학생들의 작품과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습결과를 평가하였는데, 프로그램참여로 환경문제 및 환경을 고려한 리디자인패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창의적인 리디자인패션 제품을 창작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춘 패션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연구로서 국내 리디자인 산업활성화를 위한 교육글그램을 제시하였음에 본 연구의 시사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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