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철 (군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59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1 - 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불투명한 미래 교육 환경에 따른 변혁적 역량 신장 차원에서 한문과 평가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역량교육의 발전 단계와 변혁적 역량의 등장 배경과 구성 요소를 알아보고 변혁적 역량 신장을 위한 수업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변혁적 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평가의 일반적인 목적과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평가와 관련된 강조점을 확인하고, 이와 관련하여 한문과 평가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변혁적 역량 제고를 위한 한문과 평가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고등학교 한문Ⅰ의 성취기준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중 일반선택 과목인 국어과의 독서교과 성취기준을 비교 분석하여, 고등학교 한문Ⅰ의 성취기준 진술에서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고 미래교육의 방향성과 포용성 등이 골고루 포함된 성취기준 진술이 필요함을 밝혔다. 이어 변혁적 역량 강화를 위한 지필평가 서술형 평가 문항 사례를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한문Ⅰ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수행평가의 일반적인 특성이 변혁적 역량을 신장하는 다양한 요소가 내재됨을 확인하고 단위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수행평가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사례로 제시한 ‘학습 용어 단어장 만들기, 학습지를 활용한 수업 관찰 평가, 디지털 동영상을 활용한 평가, 발표하기와 만들기 평가’는 과정중심의 평가로 학습자의 행위 주체성을 강조하는 평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 동영상을 활용한 평가는 디지털 동영상 세대에게 친숙하고 유연한 학습 환경을 평가에 접목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자율과정을 활용한 평가 방식과 원격교육에 따른 에듀테크에 기반한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평가 방식으로의 전환이 학습자의 행위 주체성을 강조하는 평가 방식이며, 과정 중심 평가의 변혁적 역량 신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