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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광호 (전주대학교) 공민정 (두루중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59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 - 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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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계에는 ‘역량’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는데, 이는 2015년부터 OECD에서 ‘미래 교육과 역량: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는 미래에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며,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OECD Education 2030’에서 제시한 ‘역량’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는 작업은 향후 학교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잡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이 글에서는 특히 학생들의 “변혁적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 한문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를 다루고자 한다. ‘OECD Education 2030’에서 학생들이 나아갈 방향으로 제시된 것이 ‘OECD Education 2030 학습 나침반’이다. 이에 따르면, 학생 주도성과 협력적 주도성을 토대로 ‘예측-실행-반성’이 순환되면서 학생들의 역량이 함양된다. 특히, 학생들은 “변혁적 역량”인 ‘새로운 가치 창조하기’, ‘긴장과 딜레마 해소하기’, ‘책임감 가지기’를 키워야 함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를 한문과 교육과정에 적용해보니 접점을 찾기가 쉽지 않다. ‘새로운 가치 창조하기’는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과 관련되고, '반성’ 또한 ‘인성’ 영역과 관련되는데, ‘책임감 가지기’, ‘긴장과 딜레마 해소하기’, ‘예측’, ‘실행’은 전혀 제시되고 있지 않아, 향후 개발되는 한문과 교육과정에서 중등학교 한문 교과와 ‘변혁적 역량’을 연계할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한문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변혁적 역량이 무엇이고 왜 함양해야 하는지를 교사가 먼저 인식하고, 변혁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과 평가를 설계하고 실천할 방법을 찾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한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변혁적 역량을 기르기 위해 교과를 담당하는 교사 자신이 노력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를 찾고, 교사 스스로 이를 수용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가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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