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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희 (부산가톨릭대학교 언어청각치료학과) 이희란 (부산가톨릭대학교 언어청각치료학과)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7 No.4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69 - 78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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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작업기억 수행에 따라 심성동사(감정동사, 인지동사)를 이해하는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만 5세 일반아동 45명을 대상으로 작업기억 과제(비단어 따라말하기, 문장 정오판단)을 실시하여 작업기억 고집단, 중집단, 저집단으로 분류하였다. 그 후 심성동사 이해를 살펴보기 위하여 감정동사 15문항, 인지동사 15문항으로 문항 당 그림과 상황이야기를 제시하였다. 결과: 본 연구에서는 작업기억 고집단, 중집단, 저집단 순으로 높은 심성동사 이해를 나타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에서 작업기억 저집단은 고집단, 중집단과 비교하여 낮은 심성동사 이해를 보이며 특히 인지동사에서 낮은 이해를 나타냈다. 이는 작업기억 용량이 아동의 심성동사 이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아동이 심성동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업기억이 기능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심성동사 어휘지도 시 작업기억을 포함한 인지적 개인차를 고려한 어휘 중재가 고려되어야 할 것이며, 단순히 어휘 습득에만 집중하기보다는 아동의 작업기억 수행도를 확인하여 작업기억 용량을 확장시키는 중재 또한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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