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커옌 (강원대학교) 문은식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51 - 177 (27page)
DOI
http://dx.doi.org/10.15284/kjhd.2022.29.1.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 자아탄력성, 직무몰입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관련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강원도와 충청남도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392명(어린이집 교사 206명, 유치원 교사 186명)이다. 측정도구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자아탄력성, 직무몰입,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이다. 자료분석은 LISREL 8.54와 Mplus 6.0으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장의 감성리더십, 자아탄력성, 직무몰입은 5개의 경로를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었고, 관련변인들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설명력은 48%로 나타났다. 자아탄력성과 직무몰입은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와 이중 매개효과가 있었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관련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가장 높은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고, 유아교사의 직무몰입이 자아탄력성을 통해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진단하고 촉진하기 위한 개입 전략의 이론적?경험적 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