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조 (청주교육대학교) 이호준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45 - 17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원양성교육 단계에서 경험한 교육내용이 교사의 교수활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원양성교육 단계의 교육내용과 수업 활용 준비도의 관계를 분석하고, 교사가 인식한 수업 활용 준비도와 교사의 교수활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단계적 접근을 취하였다. 분석 방법은 TALIS 2018에서 제공하는 대한민국의 초·중등 저경력 교사 데이터를 가지고 관찰하기 어려운 시간 불변의 학교고정효과를 통제하는 가변수최소자승법에 터한 회귀분석모형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초등학교와 중학교 저경력 교사가 교원양성 교육과정 단계에서 학습하였다고 인식한 교육내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원양성단계에서 배웠던 교육내용이 교사의 수업 활용 준비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보였는데, 이런 결과는 교과내용, 교육방법, 일반교육학 등 모든 영역에서 일관되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수업 활용 준비도는 부분적으로 교사의 교수활동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관계를 보였다. 이로써 교원양성단계에서 학습한 교육내용, 수업 활용 준비도, 교사의 교수활동이 일정한 관련성을 가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적 역량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교원양성교육에서 예비교사들에게 다양한 교육내용을 제공하는 것이 저경력 교사의 교수활동을 의미있게 이끌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