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95 - 22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사회의 변화와 교육부에서 고시한 새 교육과정은 교사의 새로운 역할과 변화를 요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중등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부재로 인해 저경력 교사들이 현장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이 무엇이 있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위한 향후의 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학생 맞춤형의 수업과 평가나 생활지도를 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또한 디지털로 업무를 처리하거나 새로운 행정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도 어려움을 경험하였으며, 학교 조직문화에 적응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어려움을 교원양성기관의 영 교육과정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실제 수업 적용방안, 실제 업무 처리방안과 사례, 디지털 활용 능력 신장 수업, 학교 현장 경험 기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의 교원양성기관에서는 교양, 전공, 교직 교육과정을 통해 예비교사가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역량을 습득하고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 이 외에도 모델 코스를 제시하고, 현장 교원을 활용하고, 전국적으로 적용되는 공통의 기준을 제작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