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기 (전북대학교) 박은주 (서석고등학교) 황효정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55 - 8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교육 ‘현장’에 대해 현직교사와 예비교사가 가지고 있는 인식과 특징을 확인하고 그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전국의 현직 생물교사 23인과 남부권 소재 대학의 예비 생물교사 21인이 참여하였으며 설문지 형태로 수집된 자료는 주로 질적으로 분석되었으며 단순기술통계를 통해 그 결과가 제시되었다. 연구결과 현직교사는 교육 현장에서 경험하며 체득한 ‘현장’ 개념을 제시하며 ‘실제’를 강조하고 있는 반면, 예비교사의 경우 다소 추상적이고 현실과 거리감이 있는 현장에 대한 ‘이상’을 개념화하고 있었다. 현직교사의 경우 예비교사 시절 가지고 있었던 현장에 대한 인식이 실제 현장을 경험하면서 매우 현실적으로 변화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교원양성과정에서 교과연계 교육과정, 실험탐구수업 운영능력 습득, 행정실무능력 함양, 학교현장실습 확대 등을 현장성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교원양성과정과 교원양성기관 평가에 앞서 ‘현장’에 대한 정의가 먼저 구체화 되어야 하며, 교원양성 교육과정 수립 시 현직교원들의 의견 청취와 반영이 충분히 이루어져야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