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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용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저널정보
동방한문학회 동방한문학 동방한문학 제90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41 - 6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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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양 도성의 경관을 소재로 창작된 李德壽, 吳光運, 洪世泰의 京都八景詩를 고찰한 글이다. 한양 도성을 소재로 창작된 詩의 완결된 형태라 할 수 있는 城市全圖詩가 창작되기 이전 시기에는 한양의 경관은 八景詩의 형식에 담아내었는데, 李德壽, 吳光運, 洪世泰의 京都八景詩가 바로 그러한 부류에 속한다. 한양 도성의 八景을 소재로 지은 京都八景詩는 조선 초기부터 창작되었으며, 그 형식은 시기에 따라 6言 4句 → 巫山一段雲體 → 7언 율시로 변화를 거듭하였다. 八景의 소재 역시 조선 중기에 한 차례 변화가 있었지만, 본고에서 살펴본 李德壽, 吳光運, 洪世泰의 京都八景詩에서 소재로 삼은 八景은 애초 鄭道傳이 창작한 新都八景詩의 八景과 동일한 소재로 창작되었다. 그러나 7언 율시의 형식으로 창작되면서 시에 담아낼 수 있는 한양 도성의 경관은 더욱 편폭이 넓어졌다. 특히 1724년에 月課로 출제되어 창작된 李德壽, 吳光運, 洪世泰의 京都八景詩에서는 당시 한양 도성 八景의 구체적인 모습과 함께 각각의 작가들이 표현하고자 했던 한양 도성의 진면목과 그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엿볼 수 있다. 李德壽, 吳光運, 洪世泰의 京都八景詩는 조선 초기부터 창작된 京都八景詩의 전통과 그 성격을 계승하여 月課로 창작된 대표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또 18세기 조선 후기 한양의 全景을 형상화한 正祖代 城市全圖詩의 창작에 많은 영향을 미쳤던 점에서 본다면 조선 후기 한양 도성을 형상화한 詩의 부류에서 적지 않은 의미를 지니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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