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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준 (청주대학교) 정상수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83 - 9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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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디지털 전환은 기업의 경영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인공지능의도입은 마케팅 관리에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미 인공지능은 고객 개인화, 예측 모델링, 신상품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향후에 그 영향력은 더욱 증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이 적극적으로 도입되는 급격한 환경 변화에 맞추어 기술과 고객, 경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인공지능에 대한 논의가 처음 공학적 논의에서 출발하였으며, 마케팅 관점에서 이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여전히 초기에 머물러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 고찰을 통하여인공지능이 마케팅 관리에 미치는 영향과 연구 주제를 다각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초기 인공지능이마케팅에 적용되었을 때는 단순히 보조적 역할에 머물렀었으나, 이제는 마케팅 활동 전반에서 패러다임의 근본적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마케팅 관리자의 역할도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라는 새로운 접근법을 통하여 빅 데이터 분석과 가설 검증을 통한 성과 창출자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시장의 선택과 고객 세분화는 목표 집단을 대상으로 하지 않으며, 리마케팅(remarketing) 등 새로운기법을 통하여 초개인화된 1:1 마케팅을 자동으로 집행하고 있다. 마케팅 4P 믹스의 활동도 크게 변화하였다. 상품은 머신러닝과 자연어 처리를 통하여 신상품 개발의 직관을 얻고 있으며, 콘텐츠 제작은 자동화가 도입되고 있다. 가격 책정은 알고리듬의 적용을 통하여 고정된 정가가 아니라 개인별, 상황별로변경되는 유동적 가격 정책이 보편화되고 있다. 유통에서는 추천 시스템이 고도화되고 로봇과 무인화, 셀프서비스 기술이 각광 받고 있다. 광고 및 촉진에서는 애드테크(ad-tech)가 도입되고 있으며, 매체 경매나 리마케팅을 통하여 예산을 집행하고 광고 유동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마케팅 활동의 결과는 빅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향상된 어낼리틱스(analytics)를 적용하여 실시간 성과 평가와 피드백, 개선 활동이진행된다. 이는 인공지능이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큰 혁신의 기회가 되고 있음을 의미하며, 마케팅 관리자는 새로운 디지털 역량 확보라는 미래 과제의 해결이 시급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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