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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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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청범 (건국대학교) 오인하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75 - 98 (24page)
DOI
https://doi.org/10.37674/CEOMS.2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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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 정책의 강화가 앞으로 기업들의 고객 데이터 기반 마케팅 활동을 어렵게 할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는 고객 데이터의 수집과 관리에 더 많은 자원을 필요로 하게만들 것이며, 고객 데이터 수집에 드는 비용 증가는 마케팅의 효율성과 효과성에 문제를 일으킬것이다. 이러한 환경하에서 마케팅 자동화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발전해 왔다. 마케팅 자동화로의 전환은 고객 데이터 기반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나, 중소기업은 이러한 변화에 대한 이해와 대응 역량이 부족하여 마케팅 자동화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이 마케팅 자동화를 도입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이해와실제 적용 가능한 솔루션을 문헌 조사를 통해 제공한다. 중소기업은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확보하고, 고객 데이터 확보 방법을 모색하며, 인공지능 및 마케팅 자동화에 관심을 가져 대기업과의 격차를 줄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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