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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재원 (목포해양대학교) 이상규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Haiyang Zhang (목포해양대학교) Maydison (목포해양대학교) 이주형 (목포해양대학교) 오대균 (목포해양대학교) 임상혁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권용원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황인혁 (해군사관학교) Zhiqiang Han (목포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복합재료학회 Composites Research Composites Research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47 - 358 (12page)
DOI
10.7234/composres.2022.35.5.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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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섬유 복합소재의 우수성은 이미 여러 산업분야에서 입증되었으며, 조선산업 또한 예외는 아니다. 특히, 해양선진국에서는 탄소섬유 복합소재 선체의 해군과 해경의 특수선박이 이미 실전 배치된 바 있다. 국내에서도 10톤 급 레저선박 혹은 30톤 급 고속정 등에 탄소섬유 복합소재가 적용된 바 있으나, 아직까지 수 백 톤 이상의 경비함급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진 바 없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유사사례 분석을 통해 탄소섬유 복합소재 선체의 500톤 급 경비함에 대한 건조가능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기존 알루미늄 혹은 FRP 선체 대비 약 21%~25%의 경량화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경량화 효과는 동급 선박보다 최대 운항 속력의 향상과 함께 작전 반경의 향상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시뮬레이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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