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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민지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불교학회 한국불교학 한국불교학 제10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41 - 6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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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svabh?va(이하 ?삼성론?)는 38가지 게송으로 구성된 유가행파 문헌으로서, 텍스트의 핵심 주제와 전체 내용이 삼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삼성론?은텍스트 전체에서 오직 삼성만을 주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에 대한 심도 깊은 통찰을 이루어내기에 적합하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 삼성론?에서 말하는 삼성의 정의 및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삼성론?의삼성 구조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삼성론?의 게송 1-3과 10-21에서는 삼성의 정의 및 특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삼성론?의 삼성은 변계소집성?의타기성?원성실성의 세 가지로 나열되며, 현자들의 심오한 인식대상이라고 정의된다. 삼성은 유(有)이자 비유(?有)라는 관점에서, 둘이자 하나인 것이라는 관점에서, 그리고 잡염과 청정이라는 두 가지 특징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다는 관점에서 서로 다르지 않은 것임이드러난다. 바로 이 불이성(不異性)에 의거하여 삼성은 심오함을 특징으로 갖는다. 한편 삼성설의 유형은 알랜 스폰버그(Alan Sponberg)에 의해 크게 두 가지로구분되는데, 이는 중추적 구조와 발전적 구조를 말한다. ?삼성론?의 삼성 구조는잡염-세속과 청정-승의로 구분된다는 점에서, 궁극적 존재로서 원성실성만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수행이 진행됨에 따라 삼성이 단계적으로 발전하는 구조라는점에서 발전적 구조와 상응한다. 그러나 ?삼성론?의 삼성 구조는 게송 10-21에서 살펴본 삼성의 특징과 함께고려되어야만 한다. 발전적 구조에서 말하는 발전과 소멸은 삼성의 불이성을 깨달아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삼성의 불이성을 깨달음으로써 궁극적인 존재는 오직 원성실성이라고 하는 진실이 드러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삼성론?의 발전적 구조는 삼성의 불이성을 깨닫는 수행을 발전시켜나감으로써 비로소유식성에 이를 수 있게 되는 것임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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