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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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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열 (충북대학교) 홍동표 (충북대학교) 오준혁 (대화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지리학회 한국도시지리학회지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 - 20 (20page)
DOI
http://dx.doi.org/10.21189/JKUGS.2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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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브랜드와 브랜딩의 지리에 관한 개념인 오리지네이션을 활용해 한국화된 스팸 브랜드의 지리를 분석적으로 기술한다. 이를 위해 스팸 브랜드의 오리지네이션 행위자들이 생산해 확산시키는 텍스트 자료를수집하고, 물질성, 정치경제적 특성, 기호학적 의미에 기초한 문화정치경제 프레임을 토대로 자료를 해석하여 스팸브랜드의 지리를 이해했다. 동시에 포스트식민주의 접근법을 활용해 브랜드와 오리지네이션의 식민-제국주의적 속성을 파악할 필요성도 제기하며, 스팸 오리지네이션에 나타나는 오리엔탈리즘 담론과 지리적 상상력을 부각했다. 이와 같은 경험적 연구의 결과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스팸은 사회·공간적 일대기 측면에서 특유의 지리적 결합과 의미를 보유한 글로벌 브랜드이지만, 독특한 로컬 소비문화 형성의 자원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둘째, 한국화된 스팸 브랜드의 오리지네이션은 미국성과 세계성을 강조하는 초창기의 방식에서 한국성을 부각하는 방향으로 변화했다. 셋째, 한국성에 기초한 최근의 오리지네이션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데, 이과정에서 오리엔탈리즘 담론과 지리적 상상력이 동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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