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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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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아란 (서변초등학교) 송언근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 - 18 (18page)
DOI
10.17279/jkagee.2022.3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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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교육의 관점에서 초등 사회과 6학년 2학기 2단원 3주제 “지속 가능한 지구촌”의 문제점과 원인을 밝히는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속 가능한 지구촌에는 첫째, 학습 문제인 지구촌 환경문제들이 기후변화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지만 이들 간의 관련성 제시가 부족하다. 둘째, 기후변화와 관련된 지구촌 환경문제임에도 이들의 발생 원인, 영향, 대응의 관계가 기후변화적 맥락에서 제시되지 않았다. 셋째, 기후변화와 관련된 지구촌 환경 문제가 갖는 복잡성, 총체성, 상호성 특성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들 문제로 지속 가능한 지구촌 수업은 교사에 따라 기후변화의 맥락에서 또는 단순한 환경문제의 맥락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교사에 따라 지속 가능한 미래 건설의 방향이 달라진다는 뜻이다. 이 같은 문제의 1차 원인은 초등사회과에 기후변화와 직접 관련된 성취기준이 없는 것이고, 2차 원인은 그로 인해 지속 가능한 지구촌 주제의 학습 목표에 기후변화와 관련된 용어와 의미가 없는 것이다. 이것은 기후변화의 위험성과 그것에 대한 교육적 시급성, 그리고 지속가능한 지구촌 건설의 토대로서 기후변화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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