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연 (동주초등학교)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7卷 第3號(通卷 第102號)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03 - 323 (21page)
DOI
10.17965/kjee.2024.37.3.3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 기반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의 경험과 변화를 질적으로 살펴보며 지역 기반 기후변화교육의 의미와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활용하여 지역에서 기후변화 현상과 원인을 직접 확인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후행동에 참여하는 흐름으로 수업을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는 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학생 51명과 각 학급 담임교사 2명이 참여하였으며, 연구자가 직접 수업을 계획하여 실행하고 수업 관찰과 면담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지역의 기후변화 현상을 탐구하면서 학습자는 문제의 심각성에 공감하였으며, 주도적인 탐구활동과 자신에게 익숙한 지역의 이야기에 높은 흥미와 집중도를 보였다. 기후변화로 인해 나타난 지역의 문제 상황을 인식하며 프로젝트 참여에 대한 부담감과 같은 부정적인 반응도 나타났지만, 지역사회의 노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미래 전망을 탐구하며 부정적인 감정이 완화되었다. 또한 지역수준에서 기후변화 원인과 대응 전략을 직접 확인하는 방식은 문제의 규모를 학습자가 접근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맞추어 오히려 기후변화 대응의 가능성과 문제해결에 대한 희망과 실천의지를 가질 수 있게 했다. 학습자는 자신이 계획한 기후행동 프로젝트에 활발하게 참여하였고 프로젝트 성공의 경험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효능감과 자신감을 갖게 하였다. 이는 학습자가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자신만의 기후행동과 자신의 노력뿐만 아니라 모두의 책임을 인식하는 사고의 확장으로 이어졌다. 이 연구에서 드러난 학습자의 경험과 변화를 토대로 지역 기반 기후변화교육은 학습자가 기후위기 시대에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긍정적인 주체로 살아가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우리 지역 기후행동 프로젝트’ 참여자의 경험과 변화
Ⅴ. 결론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917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