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병희 (축동초등학교) 이경자 (경상국립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저널정보
동아시아고대학회 동아시아고대학 동아시아고대학 제6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85 - 11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인성함양을 위해 퇴계 이황의 거경궁리와 도정신분석상담을 비교하여 고찰하였다. 조선시대 성리학과 퇴계의 사상은 자기수양을 통해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좋은 유산이다. 퇴계는 스스로 거경궁리를 통해 수신을 하였다. 거경은 몰입과 정신집중이다. 이를 통해 인간의 선한 본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궁리는 마음의 선한 본성을 자각하여 이해하는 것이다. 퇴계는 거경과 궁리를 호진(互進)하여 실천함으로 인성을 함양하고, 격물궁리를 감정을 다루는 문제로 보았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대의 도정신분석상담과 통한다. 도정신분석상담도 환자의 감정을 정화하여 환자를 치료하고 인격을 성숙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퇴계는 인간의 선한 본성 즉 선한 감정을 거경을 통해 유지하고 궁리를 통해 이해하여 함양하였다. 도정신분석상담도 환자를 투사가 없고 현실과 착각을 일으키지 않는 감정 상태로 만들어 환자의 인성을 성숙시키고자 한다. 인격이 성숙한 치료자가 환자를 인격으로 치료하듯이 인격이 성숙한 교사는 학생을 성숙한 인격의 소유자로 성장시킨다. 교육에서 인성교육이 중요한 지금,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의 인성함양이 중요한 이유다. 이에 본고에서는 퇴계의 거경궁리를 이해하고, 퇴계의 거경궁리와 도정신분석상담을 비교하여 교사의 인성함양에 있어 퇴계의 거경궁리의 현대적 가치를 밝혔다. 끝으로 교사의 인성교육 함양과 연계하여 확대․발전시킬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