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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보연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고대학회 동아시아고대학 동아시아고대학 제67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73 - 19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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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그동안 꾸준히 조선 여성들의 문학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를 지속해온 것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문학 집단의 관점에서 조선의 궁녀와 헤이안시대의 뇨보의 비교 연구를 통해 여성들이 문학을 향유하는 양상이 동아시아에서는 어떠한 형태로 드러나는지를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다. 먼저 2장에서는 문학 집단의 관점에서 헤이안시대의 뇨보와 조선의 궁녀에 대한 정리를 하였고, 3장과 4장에서 문학 작품을 분석하였다. 조선 시대의 궁희(宮姬) 10인의 시와 헤이안 시대의 와카(和歌)를 대상으로 삼아 비교․분석하여, 궁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문학 활동의 양상을 통해 문예사적 의미를 밝히고자 했다. 궁희10인이 모인 집단은 학습을 통한 결과물이 시로 표현되었다. 주어진 시제에 대한 뛰어난 묘사를 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우회적으로 드러내는 방식을 띄고 있었으며 안평대군이 궁녀들의 시를 평가할 때 역시, 우회적으로 드러내는데 뛰어난 작품을 높이 평가하였다. 헤이안시대의 와카 역시 비유의 방법을 통한 묘사가 뛰어난 작품들이 많았고, 궁녀들이 지은 시와는 달리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토로하는 작품들이 눈에 띄었다.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드러냈고, 연애를 할 때 와카를 활용하는 점이 특기할 점이라 생각된다. 공통적으로는 자신의 문예적 능력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수단이자 기회였고, 그래서 작품은 시적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묘사 혹은 비유의 방법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었다. 차이점은 뇨보들의 와카는 연애 과정에서 활용되면서 사랑을 노래하는 작품들이 많았으며 이러한 작품들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있었다. 하지만 조선의 궁녀들이 쓴 작품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직설적으로 드러내기보다는,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썼다. 뇨보와 궁녀의 서로 다른 층위가 문학 작품 내에서도 차이점을 만들었다. 뇨보문학의 시대로 칭할 만큼 여성 문인들의 활동이 활발했던 일본의 문학과 국내의 궁정 문학을 통찰하는 시각을 통하여, 한․일 궁정문학의 연구가 활발히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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