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영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교육학회 日本語敎育 日本語敎育 제10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9 - 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자는 일본어 I의 3가지 교육 목표 가운데 하나인, 일본 문화 이해를 통해 세계 시민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SDGs와의 연계 방안을 연구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출판된 4종의 일본어 I 교과서의 문화 소재와 문화 관련 기본 어휘가 세계 시민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문화 소재 및 문화 관련 어휘를 비교적 골고루 한일 비교를 통해 잘 전달하고 있었다. 하지만, 4종의 교과서 모두 사실 전달에만 그치고 문화 내용과 문화 이해를 통한 세계 시민 의식 함양을 위한 구체적 교수․학습 방법과 관련된 제안이 없었다. 또한 문화 내용 분석 자료로 활용된 일본의 간략한 개관과 일본 대중문화에서는 SDGs와 연계를 모색할만한 소재나 어휘를 찾을 수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및 교육부가 주관한 선행연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듯이 이미 학습자들이 세계 시민 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에서 교과서들 역시 구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SDGs 연계 문화 소재 및 문화 관련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일본의 일상생활 문화 이해를 통한 세계 시민 의식 함양 방안을 구체적 예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한 방안이 일본어 학습자들에게 SDGs 등을 활용한 세계 시민 의식 함양의 실천적 대안이 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