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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정 (한국외대) 윤원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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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과 기업가치의 동태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시계열분석을 위해 KOSPI 상장 기업 총 197개의 패널 단위를 구성하였다. 소셜미디어 언급량을 측정하기 위해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회사별 소셜미디어 총언급량을 수집하였다. 소셜미디어 채널로는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지식인, 네이버검색량 등 총 10개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였다. 데이터 수집 기간은 2019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총 730일의 일별 데이터이며, 총 95,836개의 관측치가 있다. 패널 벡터자기회귀(Panel Vector Autoregressive; PVAR) 분석 결과에 의하면, B2B 산업군에서는 대부분의 소셜미디어 채널(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지식인, 및 네이버검색량)들이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장단기 효과를 미쳤다. 한편, B2C 산업군에서는 소셜미디어 채널별(뉴스, 커뮤니티, 유튜브, 페이스북, 및 네이버검색량)로 상이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들은 마케팅 실무자와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전략적 시사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관련 이론의 발전을 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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