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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정 (한국외대) 윤원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3 - 4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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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COVID-19)라는 예상치 못한 감염병은 전 세계적으로 경기침체라는 충격을 가져왔다.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여 국내 경제와 금융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관련 이슈들은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을 통해 빠르게 확산 및 공유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팬데믹(코로나19)이 기업의 시장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팬데믹 상황에서 소셜미디어 정보량의 역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준실험 설계방법론을 활용하여 코로나19가 기업의 시장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기업들의 온라인 미디어 정보량과의 관련성을 살펴본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발생 전후 KOSPI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총 197개 상장 기업들을 대상으로 시장가치를 측정하고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수집한다. 또한, 해당 기업들의 일별 온라인 미디어 정보량을 살펴본다. 분석결과, 코로나19는 기업가치에 부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코로나19와 기업가치의 부정적인 관계는 온라인 미디어 정보량의 감성(Sentiment)에 따라 완화 혹은 강화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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