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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희승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논총 인문논총 제7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01 - 1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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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조세프 셰리던 르 파누의 「카밀라」에서 여성 뱀파이어인 카밀라와 그녀의 희생자 로라를 모두 어머니 인물로 읽음으로써, 임신, 출산, 그리고 양육을 하는 어머니의 몸이 뱀파이어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을 밝히고, 주체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아브젝트로서 뱀파이어 어머니의 몸이 빅토리아 시대 가부장제 제국에 갖는 위협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레즈비언 연인으로서 카밀라에 관한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된 반면, 어머니로서 카밀라가 갖는 의미는 이때까지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이 글은 뱀파이어 어머니로서 카밀라에 집중하며, 나아가 카밀라뿐만 아니라 모든 여성의 재생산하는몸이 텍스트에서 뱀파이어의 재생산으로 그려지고 있음을 밝힌다. 이 과정에서 어머니의 몸이 어떻게, 그리고 왜 아브젝트가 되는지에 관해 논한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이론을바탕으로, 뱀파이어의 흡혈과 어머니의 재생산하는 육체가 텍스트에서 연결되는 지점을 추적한다. 마지막으로 아브젝트로서 뱀파이어 어머니의 몸이 나와 너의 경계가 무화된, 구분되지 않고 따라서 정의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주체’를 상상하게끔 만듦으로써, 가정-제국을 수호하는 가정의 천사로서 어머니를 벗어난 ‘어머니’에 관한 새로운 인식에 도움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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