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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회 한국문학논총 한국문학논총 제8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05 - 44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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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세월호 추모소설집에서 동물(사자, 개)과 좀비와 같은 비-인간적 존재를 서사화한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탈주체화의 새로운 진리 생성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들뢰즈와 가타리가 제시한 ‘동물-되기’와 재난 사태의 서사화에 우세종으로 보이는 좀비의 사회학적 의미를 분석의 방법론으로 삼고 있다. 비-인간적 존재들의 서사는 사건 이후 주체의 변화와 슬픔의 정치성을 드러내는 문학의 형식적 실험으로서 세월호 사건이 ‘살균된 슬픔’이나 생존주의의 지배로 전락하는 길목을 막아서고 있다. 들뢰즈와 가타리는 주체가 자기의 위치를 타자의 자리로 재배치하는 탈주체화의 방식을 ‘되기(=생성)’의 생동하는 힘이 작동하는 원리로 제시한다. 인간의 ‘동물-되기’는 동물로 변한 인간이 실재하지 않더라도 실제적이다. 왜냐하면 ‘되기’는 리좀의 생산이며 하나의 동사이기 때문이다. 박사랑과 최지애의 소설에 등장하는 동물(사자, 개)은 주체의 변용과 감응을 통해 ‘되기’의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보여주었다. 박사랑의 화자는 경제적 일상의 유지를 위해 세월호 사건의 슬픔을 점차 망각해가는 과정을 ‘동물(사자)-되기’의 실패 서사 형식으로 보여준다. 주인공은 텔레비전으로 전달되는 참사를 보며 눈물을 흘리고 일상의 미세한 변화를 겪는다. 사자는 이러한 변화와 감응이 투사된 환영이며, ‘되기’로의 이행을 보여준 증거이다. 그러나 배치 관계의 변화는 주인공의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지는 못했다. 화자의 정동은 바깥에서 요청되거나 주어진 것으로서 ‘되기의 강밀도’가 낮았기 때문이다. 한편 최지애 소설의 아버지는 세월호 사건으로 희생된 아들과 집을 나간 강아지 달용이의 부재를 겪는다. 아버지의 ‘동물(개)-되기’는 사랑하는 대상의 부재를 스스로의 탈주체화를 통해 의미화한다. 소설은 아버지의 자리를 달용이의 자리로 재배치함으로써 상징계적 질서 체계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변신이 퇴화가 아니라 능력이라는 점을 드러낸다. 하지만 반복과 강박이 고정된 질서가 강조하는 규범과 상징계적 언어의 특징인 것처럼, 소설의 아버지 또한 반복강박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이때 아버지의 ‘동물-되기’에는 자기 징벌의 성격을 동시에 내포한다. 방민호의 소설은 좀비의 존재를 통해 세월호 사건의 의미를 망각하려는 생존지상주의적 현실을 상징화하고 있다. 좀비의 무조건적 직진성, 강박적인 반복 행위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습득한 노동의 형식을 연상하게 한다. 즉 좀비는 생존주의의 가혹함을 증명하는 존재면서 동시에 생존주의의 행동양식을 전염시키는 우리 사회의 병리적 증상을 증명하는 존재이다. 방민호의 소설에서 좀비의 등장은 이 가혹한 생존주의가 바로 세월호 사건의 원인이며, 사건이 요청하는 진리추구의 충실성을 막아서는 병리적 증상이기도 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슬픔과 분노는 주체를 뒤흔들면서 스스로의 위치를 재배치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찾아 나서게 하는 역능을 소유하는 정동이다. 그러나 고정적 언어와 규범적 방식으로 전달되는 슬픔은 카타르시스 효과에 의해 세탁된 슬픔으로 전락하고 감정의 소진 상태에 빠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 주목한 세 편의 작품에 등장하는 비-인간적 존재들은 이러한 감정의 소진을 막아서고 슬픔의 정치성이 갖는 힘을 실패와 가능성의 서사로 보여주면서 문학의 자리를 재배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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