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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화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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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주에 대한 소비자 선택속성을 탐색하고 제품차별화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전통주에 대한 4개의 속성과 17개의 수준을 도출하고,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하여 부분가치와 상대적 중요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전통주의 최적 가상상품 조합은 약주, 11∼20%, 500㎖, 15,000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 최적의 가상상품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최대효용모형, BTL 모형, 로짓 모형으로 예측해 본 결과, 각각 9.49, 8.61, 16.17로 예측되었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주도 대중주류와 마찬가지로 최신 주류소비 트렌드를 따라가야 한다. 둘째, 주류 트렌드와 부합하지 않는 틈새시장도 존재하며, 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제품개발도 필요하다. 셋째, 대중적인 막걸리가 아닌 약주를 통하여 새로운 전통주(약주)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마케팅 연구 관점에서 다음과 같은 이론적 의의도 갖고 있다. 첫째, 전통주 시장에서 제품차별화 전략을 통한 그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가늠해 보았다. 둘째, 전통주에 대한 가상상품 프로파일을 구성하고 최적의 상품 조합을 도출하여 제품차별화를 위한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였다. 마지막으로 전통주 시장 연구를 다양한 주종으로 확대하여 연구의 다양성을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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