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25 - 26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사의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계획에 대한 경험, 인식 및 요구를학교급별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급별(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공과)로 포커스그룹 면담이 진행되었고, 총 17명의 특수교사가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전환계획수립 현황으로는 개별화전환계획(이하 ITP)이 대안적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다. 둘째, 전환계획 작성에 관한 어려움으로는 ITP 기록 시스템 부재, 공유 및 연계 체계 미비, ITP 작성에대한 교사의 부담감, 학교급별 전환교육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학교 현장에서 전환계획 정착을 위한 요구에는 ITP 고유의 역할 정립, ITP 작성 양식 및 매뉴얼 개발, 진로 성과 중심의 개별화된 전환목표 작성 강조, ITP 관련 제도 및 시스템 구축, 전환평가에 기반한계획 강조, 특수교사와 가족의 역량 강화, 지적장애학생의 생애주기에 따른 차별성 반영이 언급되었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의 생애주기를 고려하여 학교급별로 전환계획 수립 현황, 어려움, 요구를 통합적으로 점검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학교 현장에서 전환계획, 구체적으로 ITP가 잘 정착하기 위해서는 관련 개념의 정립과 안내, 제도 및 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하고, 지적장애학생의 생애주기별 특성을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