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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연임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6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 - 2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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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TV조선 ‘내일은 미스트롯2’를 중심으로 언택트 경연프로그램에 나타나는 자막의 양상과 기능을 살핀 것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자막을 활용하여 다양한 소통을 모색하고 있다. 일시적인 현상일지라도 소통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논의한 내용을 단계별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언택트 경연프로그램의 자막은 다양한 소통구조를 확보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자막은 출연자의 발화 자막, 제작진의 해석 자막, 언택트 관객의 호응 자막으로 나눌 수 있다. 출연자의 발화 자막은 음성언어로 시청자들에게 이미 전달되었기에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덜할 수 있다. 하지만 제작진의 해석 자막과 언택트 관객의 호응 자막은 새로운 정보를 담은 또 다른 소통구조라 할 수 있다. 시청자는 이러한 자막을 통해 프로그램의 진행과정이나 출연자의 성격, 방청객의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언택트 경연프로그램 자막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프로그램에서는 언택트 관객이 자신들의 생각을 호응 자막을 통해 적극적으로 개진한다. 언택트 관객의 호응 자막에 제작진이 가세하여 대화하듯이 해석 자막을 더하여 쌍방 소통을 이루기도 한다. 더욱이 제작진의 해석 자막은 등장인물을 스토리텔링하여 자막으로 제시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양적, 질적 풍요로움을 가져오기도 한다. 자막으로 서브 콘텐트를 형성하여 추가 정보를 제공한 것이다. TV프로그램의 맹점으로 지적되었던 소통의 문제를 언택트 경연프로그램의 자막이 어느 정도 해소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언택트 경연프로그램 자막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언택트 관객이 호응 자막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쌍방 소통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것은 자막이 정보 소통의 새로운 기재로 내재된 것이다. 다음으로 제작진의 해석 자막으로 서브 콘텐츠를 생성하기도 한다. 노래 경연의 경우 빈약한 콘텐츠는 물론 프로그램의 맥락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제작진이 해석 자막으로 서브 콘텐츠를 구축하여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정보 확장을 위한 장치이기도 하다. 언택트 관객이 등장하여 자신의 의견을 피켓으로 개진하고 여기에 제작진의 해석 자막을 곳곳에 배치함으로써, 자막이 정보의 이해와 확산을 위한 커넥터 역할을 담당한다. 자막이 더 많은 정보를 생산·제공하는 장치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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