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재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1 - 7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각장애, 시각장애연구 목적: 이 연구는 시각장애 대학생이 대학 생활을 하면서 겪은 경험과 그러한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하여 질적연구방법 중 하나인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참여자는 시각장애 대학생 민준해이다. 2020년 1월부터 2022년 6월까지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인 만남을 통하여 이야기하였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은 수집한 자료를 반복해서 읽으면서 자료에 담긴 내러티브 요소를 찾고, 줄거리(Plot)와 주제(Theme)를 재구성하여 이야기를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장애 대학생의 관계적 삶에 주목하여 그가 대학 생활에서 겪은 경험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감’: 관계의 기초. 둘째, 혼란: 필사(必死)적인 관계 그리고 한계. 셋째, 내려놓음: 새로운 관계를 위한 변화. 결론: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이들의 성공적인 성인기로의 전환을 위하여 대학에서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초점을 둔 다양한 지원 방안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대학생, 내러티브, 대학 생활, 관계적 삶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