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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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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은 (명지대학교) 홍혜영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7 - 3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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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와 대학생의 대인관계문제 관계에서 분노 억제와 분노 표출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진행되었다.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기타 지역의 4년제 대학생 520명을 대상으로 정서적 학대, 역기능적 분노표현, 대인관계문제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서는 SPSS와 AMOS를 사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적 학대, 분노 억제, 분노 표출, 대인관계문제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했을 때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적 학대와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분노 억제와 분노 표출이 각각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분노 억제와 분노 표출은 각각 매개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서적 학대와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분노 억제와 분노 표출은 이중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만으로도 분노 억제와 분노 표출,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또한 정서적 학대와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정서적 학대는 분노 억제를 초래하고, 분노가 억제된 학대경험자는 분노 표출로 대인관계문제를 가질 가능성이 높음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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