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숙희 (건양사이버대학교) 송영일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찰연구학회 한국경찰연구 한국경찰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25 - 24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사행성 논란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의 문제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확률형 아이템을 이용할 때 경험하는 문제적 행동과 반응들을 측정할 수 있는 확률형 아이템 위험 사용 척도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중독 관련 준거와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확률형 아이템 사용으로 인한 중독적 경험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개발하여 20대부터 50대의 성인 1,1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때 타당도 검증을 위해 도박중독, 게임중독, 온라인/오프라인 도박행동 빈도, 도박태도, 도박호기심을 함께 평가하였다. 본 척도는 단일척도를 가정하고 개발되었으며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단일구조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항분석 및 신뢰도 분석의 결과도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확률형 아이템 위험 사용 척도의 수렴타당도를 탐색한 결과 수렴타당도가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척도의 활용 방안과 제언,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