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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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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선 (충남대학교) 이하경 (충남대학교) 최윤미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75 - 8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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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팅은 4차 산업혁명에서 주목받는 주요 기술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패션 분야도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하이엔드 패션부터 웨어러블 패션 제품까지 폭넓게 시도되고 있으며 관련 연구들도 진행되고 있다. 자유로운 제작과 맞춤형 제품이 가능한 3D 프린팅 패션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서 이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태도의 이해는 중요하나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미비하다. 본 연구는 3D 프린팅 패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 중 텍스트마이닝을 실시하였다. 소셜 빅데이터 프로그램 텍스톰을 활용하여 국내·외 대표적인 포털사이트 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3D프린팅+ 패션’으로 키워드를 설정하여 3D 프린팅 패션에 대한 온라인 텍스트를 수집하고 빈도분석, TF-IDF 분석, 오피니언 마이닝 분석을 실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LDA 토픽 모델링 분석을 수행하여 소비자의 긍정 및 부정의 감성을 알아보았으며 주제를 도출하고 소비자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토픽 모델링과 오피니언 마이닝은 온라인 텍스트 속에서 소수로 나타나는 소비자의 인식이나 경험에 관한 내용을 추출할 수 있어서 홍보자료 위주 분석 결과의 미비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빈도분석 결과, ‘3D프린팅’, ‘패션’, ‘산업’, ‘디자인’, ‘기술’, ‘패션쇼’, ‘과정’, ‘3D프린터’, ‘3D’, ‘제작’ 등의 순서로 빈도가 높게 나타났고, TF-IDF는 ‘과정’, ‘디자인’, ‘산업’, ‘패션’, ‘기술’의 순으로 높았다.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는 ‘디자인’, ‘패션쇼’, ‘체험’, ‘수상’, ‘산업’, ‘전문기술’, ‘엑스포’, ‘제작’, ‘걸스데이행사’의 9개 토픽이 도출되었으며 오피니언 마이닝 분석 결과, 긍정이 90.2%로 부정 9.8%에 비해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3D 프린팅 패션이 교육 및 대중화를 위한 도입 성장 단계로서 우리 사회에서 긍정적으로 인식됨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3D 프린팅 패션의 디자인 개발과 마케팅 전략 방향으로 도출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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