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호빈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55 - 200 (46page)
DOI
10.18213/jkccl.2022.44.1.0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본의 한자?한문 문화와 그것을 둘러싼 학교교육의 현황은 우리의 언어생활을 돌아보고 우리의 한문교육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데 소중한 필터와 레퍼런스가 된다. 2010년 일본은 29년 만에 新常用漢字를 제정하고 대규모 교육개혁과 함께 학습지도요령을 개정하여, 언어?문자 생활과 한문교육에서 큰 변화를 맞았다. 본고는 필자가 2011년, 1945년 이후 2010년경까지 일본에서 나온 한문교육연구의 성과와 그 경향을 살펴보았던 작업의 후속으로, 2010년 무렵 이후 약 10년 간 일본 한문교육의 방향과 한문교육연구의 현황을 보고한 것이다. 본고가 수행한 연구의 얼개는 다음과 같다. ① 선행 연구들에서 다루지 않았거나 논의가 미진했던 신상용한자 시행의 사회?문화?교육적 배경과 한문을 중심으로 2017~2018년 개정 학습지도요령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② 새로운 교육과정에 의한 한문교육의 방향?목적?특징 등을 고등학교 한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아울러 최근 대학 입시에서 치러진 한문시험의 경향?내용?문제점 등을 검토하였다. ③ 대표적인 한문교육 전문 학술지인 新しい漢字漢文?育(새로운 한자한문교육) 에 실린 한문교육 관련 성과들을 영역 및 주제별로 정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최근 일본 한문교육연구 및 수업사례의 현황과 특징을 일별하였다. 동아시아의 한문 세계는 균질하지 않다. 한문교육과 그 연구에서도 이 점을 유념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다. 우리와 다른 점은 동아시아 한문 세계의 다양성과 우리의 특질 및 위치를 보다 분명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우리와 비슷하거나 같은 점은 우리의 정책과 현장을 반성하고 개선하는 데 바로 참고할 수 있다. 필자는 앞으로도 약 10년 단위로 일본 한문교육과 그 연구의 현황을 학계에 보고하며 필요에 따라 본고에서 서술한 각 장절의 주제들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