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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호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문물연구학술재단 문물연구 문물연구 제42권 제42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93 - 11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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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송광사 소조 사천왕상의 복장유물 가운데 발견된 묘법연화경현의 권3∼4 및 법화문구기 권5∼8의 개별 판본에 새겨진 기본정보를 교차적으로 비교·정리한 다음, 해당 판본의 판각성격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는 기존의 오류를 바로잡는 한편, 원판의 조성시기도 새롭게 진단하였다. 해당 묘법연화경현의 권3∼4 및 법화문구기 권5∼8은 원판과 함께 후대 보각·보완된 중수경판의 2종류를 찍은 인출본이다. 원판과 중수경판는 서체와 본문 글자·변란의 마모도 및 변란의 굵기, 6행 절첩 형태의 적용 여부, 함차·각수의 유무 등과 같은 기준·비교지표에서 서로 차이를 보이므로, 이들 지표로 원판과 중수경판을 구분할 수 있다. 묘법연화경현의 · 법화문구기 의 원판은 6행 절첩의 형태, 판제의 판수제 위치, 전곽의 행수 30행이 서로 일치하며, 묘법연화경현의 권3∼4의 원판을 새긴 18명의 각수 가운데 崔奕·正然 등 10명이 법화문구기 권5∼8에 포함된 개별 경판을 판각한 각수와 서로 중복·일치하므로, 두 판본의 원판은 동일 또는 근접 시기에 함께 기획·조성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해당 묘법연화경현의 및 법화문구기 의 원판은 11세기 말기부터 12세기 초기까지 운영된 교장도감, 13세기 후기 강진지역의 만덕사, 15세기 중엽 간경도감에서 각각 조성되었다는 기존의 연구 내용과 달리, 14세기 초기 충숙왕 때 조성되었다. 이들 원판을 직접 새긴 각수 行元·真悟·法琪가 충숙왕 때 활동하며 다른 종류의 경판도 판각한 사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14세기 초기 충숙왕 당시는 고려 불교계에서 천태종의 영향력과 위상이 확산되고 있었으며, 무외국통 목암 정오와 그의 문인들은 천태사상의 근본경전도 주도적으로 인출·간행하는 등 법화문구기 · 묘법연화경현의 가 조성될 수 있는 시대적인 조건도 갖추고 있었다. 이 가운데 목암 정오의 주도로 간행된 과주묘법연화경 의 판수제 형태, 판수제 표기형태, 장차 가운데 卄자의 표기, 사주단변·무계 형태 등이 법화문구기 권5∼8의 해당 사례와도 거의 유사하다. 때문에 조성공간도 목암 정오나 그의 문인들이 주석한 사원일 개연성이 있다. 묘법연화경현의 · 법화문구기 의 조성조직체계 가운데 각수 조직은 승려·세속인으로 구성된 교·속 이원적인 협조체계로 구성·운영되었다. 더구나 定心·真悟은 법명과 함께 자신이 승려출신이라는 내용도 새겨두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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