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영 (부산대학교 체육학과 박사과정) 권용철 (양덕여자중학교 교사) 조건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04 - 313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작무용 수업에서 무용전공 학생의 Kolb학습유형이 창의적 성장 마인드셋 및 창의융합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부산광역시, 광주광역시, 강원도, 전라남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소재 창작무용 수업을 받은 예술고등학교 무용과 학생 300명 중 286명을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일원변량분석, 단순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작무용 수업에서의 학습유형에 따른 창의적 성장 마인드셋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창의융합역량은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 학생의 창의적 성장 마인드셋은 창의융합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어 창작무용 수업에서의 Kolb학습유형에 따른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적 확대 방향성에 대해 재고해 볼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