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75 - 9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수행된 청소년 정서교육과 관련된 이론적·경험적 연구의 성과를 살펴보고, 청소년 정서함양을 위한 무용교육의 과제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특성과 정서의 개념 고찰을 통해 청소년기 정서교육의 중요성을 살펴보았고, 사회·정서 함양, 문화예술 향유, 정서지능 발달의 세 가지 접근으로 나누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청소년 정서교육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또한 청소년 정서함양을 위한 무용교육의 과제를 정서함양 목표 및 방향 차원, 내용 차원, 방법 차원에서 논의하였다. 향후 청소년 정서함양을 위한 무용교육의 실천과 연구를 위해서는 무용을 통한 청소년 정서함양 관련 다양한 경험적 연구가 수행되어야 하며, 무용을 통한 청소년 정서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무용교육자에 대한 교육 및 연구와 함께 무용교육자 공동체가 운영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무용을 통한 청소년 정서함양을 위한 제도적 지원과 사회의 변화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