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진 (신라대학교) 최내리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211 - 236 (26page)
DOI
10.20437/KOAECE24-2-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의 조직과 맥락적 특성에 기초하여 개인 및 조직차원에서 요구되는 정서역량을 규명하고,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유아교육 및 교사교육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와 초점집단면담(FGI) 및 계층구조분석(AHP)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육기관 개인 및 조직차원의 정서역량은 4개 역량군, 15개 구성요인이 도출되었다. 개인차원에서 ‘개인정서인식’ 역량군에는 ‘자기정서 인식’, ‘자기평가’, ‘공감 및 타인존중’ 3개 요인으로, ‘개인정서관리’ 역량군에는 ‘자기정서 조절’, ‘스트레스 관리’, ‘융통성’, ‘신뢰성’ 4개 요인으로, 조직차원에서 ‘집단정서인식’ 역량군에는 ‘팀 감성이해’, ‘조직이해’ 2개 요인으로, ‘집단정서관리’ 역량군에는 ‘갈등관리’, ‘의사소통’, ‘협동’, ‘긍정적 분위기 형성’, ‘변화주도’, ‘대외관계 관리’ 6개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살펴본 결과, 역량군에서 ‘개인정서인식’, ‘개인정서관리’, ‘집단정서관리’, ‘집단정서인식’ 순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