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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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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성빈 (홍익대학교) 한정엽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7권 제8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19 - 32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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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배경 및 목적) 현재 디지털 휴먼은 게임, 영화뿐 아니라 홍보,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고, 이러한 산업적흐름으로 바라볼 때 디지털 휴먼은 다양한 미디어적 매체를 활용하여 버추얼 유튜버, 디지털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고 역사 콘텐츠 역시, 디지털 휴먼을 적극적 활용이 필요한 시점이다. 학술적 연구 또한 1964년부터 2014년까지 정규편성된 역사 드라마는 318편으로 영화, 연극, 게임 등 포함하면 역사 콘텐츠는 더욱 방대하나, 역사 디지털 휴먼의 활용에 대한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역사 디지털 휴먼의 미디어 콘텐츠 활용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역사 디지털 휴먼 콘텐츠제작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연구의 방법은 먼저 역사 인물의 기록 방식을 기반으로 역사 기록 인물형, 설화 및 단순 인물 기록형, 현존 인물형, 사진 및 이미지 인물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에 해당하는 역사 디지털 휴먼의 대표 사례를 제작 기술의 특성 및 미디어 매체를 기반으로, 활용 및 특성을 분석한다. (결과)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사 디지털 휴먼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제작 기술과 미디어적 활용을 제시하였다. 역사 기록 인물형은 역사기록문화를 기반으로 3D 모델링 저작 기술을 사용하여, 실시간 혼합현실 미디어 활용에 적합하다. 설화 및 단순 인물형은 구비문학을 기반으로 모션 캡처 저작 기술을 사용하여 방송 미디어 활용에 적합하다. 현존 인물형은 실제 존재하는 인물을 기반으로 볼류메트릭 제작 기술을 사용하여 고정 장치형 미디어 활용에 적합하다. 사진 및 이미지 인물형은 인물의 초상화 또는 사진과 같은 이미지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사용하여 미디어 플랫폼 활용에 적합하다. (결론) 분석 결과를 통해 역사 디지털 휴먼의 유형별로 인물의 외형이 실제와 같은지 그래픽적인 모습이 보이는지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제작 기술에 따라 미디어 매체의 활용 방법의 차이를 확인할 수있었다. 역사 디지털 휴먼은 미디어적 특성에 따라 어떤 매체를 활용하는데 적절한지 도출할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가 디지털휴먼을 기반으로 한 역사 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하는 데 있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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