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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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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현 (한국교통대학교) 이건희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155 - 1,16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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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통신기술과 스마트디바이스의 결합으로 나타난 모바일 C2C 플랫폼의 현황과 해결방안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업무/교육/숙박/중고거래 4가지 형태의 플랫폼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과거의 C2C 형태는 E-BAY와 같이 인터넷을 활용해 개인 간 거래가 이루어졌다. 2022년에는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형태로 발전 되 모바일에서 C2C거래가 가능해졌다. 플랫폼의 규제사항과 한국인터넷 진흥원 등 연구결과에 따라 다음의 세 가지 공통적인 문제가 나타났다. 첫째로는 급격한 성장으로 C2C 피해발생 급증이 있다. 이는 C2C 피해 구제의 사각지대로 인해 분쟁조정 신청건수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는 온라인을 통해 서비스/상품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얻는 정보비대칭 문제가 있다. 또한 플랫폼의 시장독점적인 구조로 인해 결제 수수료와, 광고비 과다의 대한 문제가 있다. 해결방안 첫째로는 소비자보호법 활용이 있다. 소비자 보호법 개정으로 인해 플랫폼이 피해자에게 상대방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로는 필수 기재사항을 적도록 설정해 정보비대칭문제를 해결하는 사용자인터페이스 개선을 제안하였다. 수수료 절감을 위해 거래내역 저장과, 중간관리를 없애는 블록체인 알고리즘 결제방식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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