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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동아시아불교문화 제49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3 - 10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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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9문9답’의 문답으로 전개되는 수심결 을 교육적 대화로 보고 대화에 흐르는 형식과 방법을 분석하여 교육적 의의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조 지눌과 관련된 대부분의 사전 연구들은 지눌의 사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의 핵심사상은 공적영지심, 정혜쌍수, 돈오점수로 정리할 수 있다. 교육적 측면에서 보면 이것은 대화의 주요 주제 즉, 교육의 ‘내용’ 측면에 해당한다. 그러나 본 연구의 주요 관심은 ‘지눌 선사가 이러한 핵심사상을 왜 9개의 질문과 9개의 답이라는 문답 형식으로 가르쳤는가?’에 있다.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 연구자는 지눌 선사를 현대 교사의 귀감자로서 불러내어 수심결 에 나타난 강의법과 문답법과 같은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고찰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서 현대 교육의 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의미한 교수학습 원리를 밝혔다. 지눌은 부처의 마음을 직접 전하고자 했던 선(禪)불교의 선사였지만, 무엇보다 본 연구에서는 배움에 있어 자명한 앎을 매우 중요시한 선생임이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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