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 - 19 (19page)
DOI
dx.doi.org/10.36358/JCE.2022.2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영재성 발현을 위한 영재진로교육 방향성을 제안하기 위해 창의적 영재성 발현 요소로서 플로우 경험, 흥미, 마인드셋 의미체계의 관계를 문헌리뷰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영재성을 Renzulli의 창의적-생산적 영재성(이하 창의적 영재성)으로 정의함을 밝히고, 창의적 영재성 발현을 위한 요소로서 플로우 경험, 흥미 그리고 마인드셋 의미체계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작동해야 함을 제안한다. 구체적으로, 창의적 성취와 플로우 경험의 관계를 제시하고, 플로우 경험 상태에 빠지기 위해 흥미의 유지 및 발달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더불어, 지적 성장의 기제인 성장 마인드셋 의미체계는 학습자가 어렵고 좌절이 되는 학습 상황을 극복하고 학습자의 능력을 계발하여 흥미를 발달시키고 플로우 경험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심리적 발현기제임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창의적 영재성 발현을 위한 영재진로교육의 시작은 흥미 영역의 발견임을 강조하고, 교육 현장에서는 흥미 발달 포트폴리오와 마인드셋 교육이 활용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