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송현 (숭실대학교) 이경화 (숭실대학교) 배희라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59 - 7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유아와 비영재유아의 창의성 및 자아개념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 S센터에서 영재판별검사를 받은 만 3~5세 유아 237명이다. 검사도구는 유아 통합창의성검사와 자아개념 검사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두 독립집단 t-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유아의 창의성과 자아개념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고, 비영재유아의 창의성과 자아개념의 상관관계는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영재유아의 창의성이 비영재유아 보다 높았다. 셋째, 영재유아와 비영재유아의 자아개념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영재유아의 자아개념 평균이 비영재유아 보다 높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첫째, 영재유아를 판별하고 발굴할 때 창의성과 자아개념을 활용한 다면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유아기에 긍정적인 정의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심리적 돌봄과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