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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아시아영화연구 아시아영화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61 - 9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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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한국영화사에서 최초의 실험영화 동인이었던 ‘시네포엠’ 동인이 추구한 시네포엠 개념을 알아보기 위한 예비적 검토로, 시네포엠을 둘러싼 대중문화와 매체의 확산 및 영화 담론의 변화, 새로운 예술 장르로 출현한 시극과 시극의전개 과정, 최일수의 시극론과 시네포엠이 강조하고 있는 미학적 의미, 유현목영화론과의 관련성을 검토하였다. 1960년대 초의 한국영화는 세계 속에서 보편성과 특수성을 동시에 고민해야 했으며, 서구로부터 수입된 예술을 전반을 수용하면서도 이와 구분되는 예술적 정체성으로 현실을 타개하고자 했다. 현대적 요구로 등장한 종합예술인 시극이 시각적 이미지라는 측면에서 영화예술과 만나최일수에 의해 시네포엠으로 개념화되었으며, 시네포엠은 프랑스 초기 영화이론인 포토제니론을 수용함으로써 유현목에 의해 영상(映像)으로 구체화된다. 시네포엠과 영상은 예술의 순수성과 정신성을 근원적 속성으로 간주한다는 공통점을가지면서도 후자는 매체의 기계적 지각에 의한 시각적 표현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시네포엠과 차별화되는 것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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