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선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김희화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5 - 46 (22page)
DOI
http://dx.doi.org/10.21197/JCEI.13.2.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어머니 및 아버지의 코칭역량, 합리적 지도, 유아 실행기능의 인과적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자는 만 3세~ 5세 유아와 유아의 어머니 및 아버지 193쌍이다. 부모의 코칭역량 및 합리적 지도, 유아의 실행기능 및 친사회적 행동은 부모보고식 질문지를 통해 측정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과 Amos 25.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고,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 계수 산출, pearson 상관분석, 구조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와 아버지의 코칭역량 및 합리적 지도, 유아의 실행기능 및 친사회적 행동 간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구조모형 분석 결과 어머니와 아버지의 코칭역량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경로가 유의하였다. 또한 어머니와 아버지의 코칭역량이 어머니와 아버지의 합리적 지도, 유아의 실행기능을 이중매개하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유의하였다. 결론: 어머니와 아버지의 코칭역량 함양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을 도모하는 중요한 부모역할로 관심을 두어야 한다. 코칭역량이 높은 어머니와 아버지는 합리적 지도를 통해 유아의 실행기능 발달을 촉진하고 이로 인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은 증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