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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문수 (상명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부동산경영학회 부동산경영 부동산경영 제2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7 - 88 (22page)
DOI
10.37642/JKREMR.2022.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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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소매시장에서 대형 할인점의 특성과 소매기업의 점포선택과의 관계를 검증하고, 소매기업의 점포선택의 차별화된 전략을 확인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토지건물의 특성에서, 대규모 점포, 주차 편의 점포, 표준점포는 다국적 소매기업의 점포선택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국내 소매기업의 점포선택에는 부(-)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상권입지의 특성에서, 독점입지 및 택지지구는 다국적 소매기업 점포선택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지만, 국내 소매기업의 점포선택에는 정(+)의 영향을 미친다. 셋째, 경쟁·경영의 특성에서, 전통시장의 인접, 입찰방식 및 인수합병(M&A_merger and acquisition)은 다국적 소매기업의 점포선택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국내 소매기업의 점포선택에는 부(-)의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소매기업의 점포선택 차별화 전략을 요약하면, 홈플러스는 표준 점포, 결절 입지, 전통시장 인접, 입찰방식 및 M&A의 빠른 추격자 전략을 선택하였다. 이마트는 전략 포맷(다양화), 외곽 입지 및 자체 개발의 선발 주자 전략을 선택하였다. 롯데마트는 표준 점포, 독점입지 및 전철역 인접한 입지, 이종 집적입지의 후발 주자 전략을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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