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인옥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781 - 2,79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베트남인 학습자의 조사 사용오류와 개선방안-주격조사 ‘이/가’ 및 보조사 ‘은/는’을 바탕으로-백 인 옥* 요약: 본 연구는 베트남인 유학생의 문어 자료에 나타나는 문법적 오류 중 주격조사 ‘이/가’와 보조사 ‘은/는’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정확하고 명료한 글쓰기방안을 모색함에 있다. 연구방법은 전라지역 K 대학교 베트남인 학습자 쓰기 과제를 중심으로, 조사의 오류를 유형별(생략, 대치, 과잉첨가)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베트남인 학습자들이 문장 내의 격 표지 기능과 의미?화용상의 기능, 전체 맥락 속에서 조사의 의미를 제시?활용하는 통합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둘째, 구어는 주격조사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지만, 문어는 생략하면 비문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조사를 노출시킨다. 셋째, 조사처럼 문법적 제약에 따라 문장 구성이 달라지는 문법 항목들은 교수?학습 방안에 구성한다. 끝으로 ‘은/는’은 글에서 화제 및 대조?강조를 나타내는 조사임을 학습시킨다. 향후 본 연구가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교습 내용의 체계화를 이루기 위한 자료로 제공될 수 있기를 바란다. 핵심어: 베트남인 학습자, 조사오류 분류, 누락오류, 대치오류, 첨가오류 □ 접수일: 2022년 1월 30일, 수정일: 2022년 2월 12일, 게재확정일: 2022년 2월 20일* 공주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강사(Lecturer, Gongju National Univ. of Education, Email: baek0646@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