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인옥 (공주교육대학교 글로벌다문화센터)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645 - 1,66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부사격조사 사용의 오류 분석 및 교육지원방안-조사 ‘에’, ‘에서’의 사용 오류를 중심으로-백 인 옥* 요약: 본 연구는 베트남인 유학생이 한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사격조사 ‘에/에서’의 오류 양상을 분석하여 그 원인을 찾고 올바른 글쓰기 방안을 모색하려 한다. 연구방법은 전라지역 K 대학교 베트남인 학습자 쓰기를 중심으로 부사격조사의 오류를 유형별(대치, 첨가, 누락)로 분류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한국어 초급단계부터 기능과 의미, 사용상 제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둘째, 읽기나 문화 수업을 통해 글을 읽으면서 문장 안에 나타나는 조사의 위치, 의미, 기능 등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습득하도록 한다. 셋째,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넷째, 문형을 제시하여 같이 쓰이는 동사와 의미기능을 함께 교수하면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향후 본 연구가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교수?학습 자료의 체계화를 이루기 위한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라며 오류를 방지할 수 있는 교육적 방안이 후속 연구에서도 계속되기를 기대한다. 핵심어: 베트남인 학습자 교육지원방안, 한국어교육, 부사격조사 누락오류, 대치오류, 첨가오류 □ 접수일: 2022년 5월 18일, 수정일: 2022년 6월 8일, 게재확정일: 2022년 6월 20일* 공주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강사(Lecturer, Gongju National Univ. of Education, Email: baek0646@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