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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UN Ji-Youn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저널정보
한국글로벌문화학회 글로벌문화연구 글로벌문화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41 - 6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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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랍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글쓰기를 통해 생산한 조사 사용의 오류 양상을 바탕으로, 조사 사용 오류의 특징에 대해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학습자들이 한국어 쓰기에서 생산한 조사 오류를 분류하고, 그 가운데 오류 빈도가 가장 높은 조사의 양상을 분석하여 그 특징을 밝히려는 것이다.
한국어는 다른 언어권에서는 찾기 어려운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어,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습득을 어렵게 한다. 초급 과정의 아랍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글쓰기를 통해 생산한 자료를 살펴보면 조사 사용의 오류 빈도가 매우 높다.
아랍인 학습자들의 쓰기 학습에서 오류 빈도가 가장 높은 조사는 주격조사 ‘이/가’의 오류이다. 주격조사 ‘이/가’의 오류 유형별 발생은 누락오류, 대치오류, 첨가오류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오류 현상의 유형별 분류와 특징에 대한 분석은 한국어 조사 사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격조사 ‘이/가’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안 모색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을 위한 의미 있는 단서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Study Subjects and Methods
Ⅲ. Types of Nominative Postposition “이/가 (i/ga)” Usage Errors
Ⅳ. Analysis of Nominative Postposition “이/가 (i/ga)” Usage Errors in Arab-Native Learner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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