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희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295 - 1,31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대학 한국어교육 전공 핵심 역량에 대한 베트남인 학습자의 인식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 수행을 위해 A대학에서 한국어를 전공하는 베트남인 학습자에게 한국어교육 전공 핵심 역량 항목을 제공하고 학습자 스스로 자각하는 역량 정도를 체크하도록 하였다. 또한 A대학의 한국어교육 전공 핵심 역량으로 제시되지 않은 역량 항목의 필요도를 확인하였다. 더불어 개방형 질문을 통해 현재 A대학 한국어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베트남인 학습자의 인식을 면밀히 알아보았다. A대학 한국어교육과 수강생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베트남인 학습자의 인식 조사 결과, 한국어교육 실무 역량과 의사소통 역량에 대한 척도가 타 역량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베트남인 학습자의 인식 조사 결과를 통해 A대학 한국어교육과의 교육과정 구축 및 개선에 도움이 될 자료들을 탐색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국내 대학에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베트남인 학습자들의 전공 교과과정 및 비교과 교육과정 구축 및 개선에 작은 보탬이 되기를 희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