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민지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603 - 61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교육에서의 자가 평가 활용 일고찰구 민 지*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교육에서 혼용되는 자가 평가 관련 용어와 개념을 정립하고 유형 분류의 틀을 설정하여 추후 한국어교육 자가 평가 적용의 확대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 데에 있다. 문헌 연구의 서술적 고찰 방법으로 한국어교육 영역에서의 ‘자가 평가’ 개념을 모색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가 평가 판정 기준 또는 자가 평가의 특질로 ‘학습 동기, 학습 전략, 학습 과정’ 세 가지 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자가 평가의 유형을 기술형 자가 평가와 척도형 자가 평가로 대별한 후 기술형 자가 평가는 개방성의 정도로 분류할 수 있고 척도형 자가 평가는 자가 평정과 점검표로 대별할 수 있음을 도식화하였다. 향후 한국어교육계에서 본격적으로 자가 평가 방법을 도입하기 위해 현재 한국어 교재에서 제시하는 자가 평가 유형이 얼마나 효과적인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보다 효율적인 자가 평가 형태가 개발될 수 있어야 하겠다. 핵심어: 자가 평가, 대안적 평가, 점검표, 한국어 교재, 자가 평가 유형 도식 □ 접수일: 2022년 5월 6일, 수정일: 2022년 6월 4일, 게재확정일: 2022년 6월 20일* 가톨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조교수(Professor, Catholic Univ. of Korea, Email: koominji72@catholic.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